스타마케팅 적용기법 전략분석
2007. 4. 18. 12:45ㆍReference_______☆/☆Business☆
스타마케팅의 이해를 돕는 말과 스타마케팅의 주가 되는 스타산업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이제 실제적으로 스타마케팅의 다양한 접목 방법과 기업 및 스타의 사례를 하나하나 들어가면서 이야기를 하여 보기로 하겠습니다. 먼저 스타와 기업의 거래 형태는 어떤 방법으로 행해지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타와 기업은
첫 번째: 전속계약
두 번째: 러닝개런티
세 번째: 옵션계약(지분)
네 번째: 절충형 계약
다섯 번째: 협찬 후원
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 기업의 스타마케팅 활용 형태를 살펴보면
첫 번째: 제품 홍보
두 번째: 이미지 업 및 브랜드 광고
세 번째: 스타상품(브랜드)
네 번째: 스타캐릭터
다섯 번째: 공익마케팅
이중에서 스타브랜드 및 스타 캐릭터를 예를 들어 설명 한다면 부도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어 법정관리 상태이던 삼립식품이 개그맨 김국진의 캐릭터 국찐이를 브랜드로 내세운 국찐이빵으로 돌풍을 일으켜. 매출액의 4~5배 이상의 실적을 올린 일입니다 다음으로는 김영애씨의, 황토침대 배연정씨의, 오쌈 불고기 배용준씨의의 롯데 잠실과 인천공항의 배용준 샵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입장에서 살펴보면
수익 증대를 위한 스타상품의 개발
미디어제작 및 미디어 홍보를 위한 마케팅입니다.
그 밖에 ppl 간접광고를 통해 드라마 영화 미디어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 되도록 하여 광고에 식상한 대중에게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간접광고입니다 그리고 이미테이션을 이용한 엠부시(Ambush)마케팅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이 직접스타마케팅을 도입 하려고 하면 무엇이 필요 할까요? 우선 대상이 있어야 겠지요. 제품이라든지 브랜드라든지 아님 서비스라든지 그리고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홍보, 이미지 개선, 알림, 개도, 인지 대상과 내용이 정 해지면 대상과 내용에 맞는 유명인을 선택하는 일련의 기술들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계약을 어떻한 방법으로 할 것 인가에 여러분 회사 나름대로의 방침을 세우시고, 마지막으로 필요한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실어 나르는 일입니다.
이상이 스타마케팅의 계약 및 적용을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다음에는 기업 측면의 스타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기업에서의; 스타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발전적 방향 모색을 실현 시켜주는 데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업계별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스타마케팅을 가장 치열하게 이용하는 산업이 이동통신업체와 휴대폰 생산업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업계의 스타마케팅 전략은 대형급 젊은 스타를 기용 타켓층 공략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큐리텔의 박신양폰 LG전자의 김태희 폰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산업 스타마케팅 전략은 자사 제품 스타 협찬과 ppl을 통한 간접 스타마케팅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머지 않는 과거의 경우 협찬이라 함은 빌려주고 촬영이 끝나면 회수 하는 것이 관례 이었는데 요즘은 아예 유명급 스타에게 그 비싼 자동차를 협찬 하여 스타가 타고 다니도록 한다고 들었습니다.
크리스찬 라크르와 옴므’ 특유의 프린트 셔츠는 조인성, 비 등 꽃미남 스타들이 입기 시작하면서 큰 인기를 끌기 시작 했습니다. ‘크리스찬 라크르와’ 김용찬 팀장은 “신사복은 점잖아야 한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명동에 있는 한 화장품체험관에 한 태국 여성이 매장 직원 앞에서 두 눈을 꼭 감고“저도 이거 바르면 전지현처럼 될 수 있는 거예요? 예쁘게 해주세요!” 라고 말을 했다고 합니다. 패션, 주얼리, 화장품 등의 스타 따라하기는 이미 하나의 트랜드가 되었지만 한국뿐만이 아니라 한류열풍이 일고 있는 동남아 전체로 퍼져 나아간 것 같습니다. 이들 업체의 경우 심미적이고 아름다움을 줄 수 있는 스타를 통해 제품의 특색을 살리는 마켓에서 한발 더 나아가 스타마케팅을 통한 동남아로 진출 하는 전략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스타마케팅은 크게 빛을 못 본다는게 정설처럼 여겨져 왔습니다 CCR의 X2코믹스(장나라),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이효리) 써니YNK의 씰온라인(임은경) 넥슨의 마비노기(박정아) NHN(조인성, 이나영) 등 인기 연예인을 게임의 인지도 제고 차원에서 기용했지만 기대 만큼의 효과를 보진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넥슨은 CF모델 우리(본명 김윤혜)를 내세워 톡톡히 재미를 보았습니다. .이를 분석 해 보면 넥슨이 게임업계 최대 성수기인 겨울 방학 시즌을 겨냥해 이 게임의 주 수요층인 초중고생들의 타켓에 맞는 깜찍하면서도 섹시한 이미지의 우리를 등장시킨 `메이플스토리` 광고로 스타마케팅을 하였기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넥슨은 매출 25억원을 기록 기존 월 평균 매출 20억원에 비해 약 30%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스타마케팅은 넥슨의 예에서 보듯이 단순히 스타를 내세우는 전략 보다 목적의 구분이 있는 전략으로의 스타마케팅이 이루어 질것이라 봅니다.
또 드라마 영화의 ppl에 대한 효과가 검증 되면서 이를 통한 간접광고 즉 간접 스타마케팅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은 이를 위해 전략적으로 제작사와 제휴를 맺고 드라마 영화 속에 자사의 제품이 좋은 위치에 배치되도록 경쟁 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속에 스타가 사용하는 제품이나 공간은 자연스레 대중의 눈에 인식되고 기존 광고처럼 식상하게 대중이 받아들이지 않아서 직접 스타마케팅에 버금가는 마케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천국의 계단에 드라마 제작을 후원 한 롯데 월드의 경우 드라마 방영을 통해 얻은 효과가 직 간접으로 1,500억 가량이라고 합니다. 겨울연가 세트장을 지원한 춘천시의 경우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효과를 입증 할 많은 사례가 주위에 얼마든지 있습니다.
기업에서의 스타마케팅은 이 처럼 다양한 채널과 효과로 전 방위적 성격을 뛰고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막강한 자금을 토대로 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소비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젊은 세대 일수록 스타에 대해 열광하는 현상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터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스타들을 이용한 마케팅(프로모션) 방법이 업체나 제품 자체와 동일시되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 또는 브랜드를 타켓과 컨셉에 맞는 유명 스타를 찾아 그 스타와 함께 하는 기업으로 일반 대중에게 비추어지는 전략을 추구 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일반적으로 스타와 기업은
첫 번째: 전속계약
두 번째: 러닝개런티
세 번째: 옵션계약(지분)
네 번째: 절충형 계약
다섯 번째: 협찬 후원
으로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또 기업의 스타마케팅 활용 형태를 살펴보면
첫 번째: 제품 홍보
두 번째: 이미지 업 및 브랜드 광고
세 번째: 스타상품(브랜드)
네 번째: 스타캐릭터
다섯 번째: 공익마케팅
이중에서 스타브랜드 및 스타 캐릭터를 예를 들어 설명 한다면 부도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어 법정관리 상태이던 삼립식품이 개그맨 김국진의 캐릭터 국찐이를 브랜드로 내세운 국찐이빵으로 돌풍을 일으켜. 매출액의 4~5배 이상의 실적을 올린 일입니다 다음으로는 김영애씨의, 황토침대 배연정씨의, 오쌈 불고기 배용준씨의의 롯데 잠실과 인천공항의 배용준 샵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입장에서 살펴보면
수익 증대를 위한 스타상품의 개발
미디어제작 및 미디어 홍보를 위한 마케팅입니다.
그 밖에 ppl 간접광고를 통해 드라마 영화 미디어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노출 되도록 하여 광고에 식상한 대중에게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간접광고입니다 그리고 이미테이션을 이용한 엠부시(Ambush)마케팅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이 직접스타마케팅을 도입 하려고 하면 무엇이 필요 할까요? 우선 대상이 있어야 겠지요. 제품이라든지 브랜드라든지 아님 서비스라든지 그리고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홍보, 이미지 개선, 알림, 개도, 인지 대상과 내용이 정 해지면 대상과 내용에 맞는 유명인을 선택하는 일련의 기술들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계약을 어떻한 방법으로 할 것 인가에 여러분 회사 나름대로의 방침을 세우시고, 마지막으로 필요한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실어 나르는 일입니다.
이상이 스타마케팅의 계약 및 적용을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다음에는 기업 측면의 스타마케팅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기업에서의; 스타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발전적 방향 모색을 실현 시켜주는 데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업계별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스타마케팅을 가장 치열하게 이용하는 산업이 이동통신업체와 휴대폰 생산업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업계의 스타마케팅 전략은 대형급 젊은 스타를 기용 타켓층 공략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큐리텔의 박신양폰 LG전자의 김태희 폰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산업 스타마케팅 전략은 자사 제품 스타 협찬과 ppl을 통한 간접 스타마케팅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머지 않는 과거의 경우 협찬이라 함은 빌려주고 촬영이 끝나면 회수 하는 것이 관례 이었는데 요즘은 아예 유명급 스타에게 그 비싼 자동차를 협찬 하여 스타가 타고 다니도록 한다고 들었습니다.
크리스찬 라크르와 옴므’ 특유의 프린트 셔츠는 조인성, 비 등 꽃미남 스타들이 입기 시작하면서 큰 인기를 끌기 시작 했습니다. ‘크리스찬 라크르와’ 김용찬 팀장은 “신사복은 점잖아야 한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스타 마케팅을 활용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명동에 있는 한 화장품체험관에 한 태국 여성이 매장 직원 앞에서 두 눈을 꼭 감고“저도 이거 바르면 전지현처럼 될 수 있는 거예요? 예쁘게 해주세요!” 라고 말을 했다고 합니다. 패션, 주얼리, 화장품 등의 스타 따라하기는 이미 하나의 트랜드가 되었지만 한국뿐만이 아니라 한류열풍이 일고 있는 동남아 전체로 퍼져 나아간 것 같습니다. 이들 업체의 경우 심미적이고 아름다움을 줄 수 있는 스타를 통해 제품의 특색을 살리는 마켓에서 한발 더 나아가 스타마케팅을 통한 동남아로 진출 하는 전략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스타마케팅은 크게 빛을 못 본다는게 정설처럼 여겨져 왔습니다 CCR의 X2코믹스(장나라),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이효리) 써니YNK의 씰온라인(임은경) 넥슨의 마비노기(박정아) NHN(조인성, 이나영) 등 인기 연예인을 게임의 인지도 제고 차원에서 기용했지만 기대 만큼의 효과를 보진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넥슨은 CF모델 우리(본명 김윤혜)를 내세워 톡톡히 재미를 보았습니다. .이를 분석 해 보면 넥슨이 게임업계 최대 성수기인 겨울 방학 시즌을 겨냥해 이 게임의 주 수요층인 초중고생들의 타켓에 맞는 깜찍하면서도 섹시한 이미지의 우리를 등장시킨 `메이플스토리` 광고로 스타마케팅을 하였기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넥슨은 매출 25억원을 기록 기존 월 평균 매출 20억원에 비해 약 30%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스타마케팅은 넥슨의 예에서 보듯이 단순히 스타를 내세우는 전략 보다 목적의 구분이 있는 전략으로의 스타마케팅이 이루어 질것이라 봅니다.
또 드라마 영화의 ppl에 대한 효과가 검증 되면서 이를 통한 간접광고 즉 간접 스타마케팅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은 이를 위해 전략적으로 제작사와 제휴를 맺고 드라마 영화 속에 자사의 제품이 좋은 위치에 배치되도록 경쟁 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속에 스타가 사용하는 제품이나 공간은 자연스레 대중의 눈에 인식되고 기존 광고처럼 식상하게 대중이 받아들이지 않아서 직접 스타마케팅에 버금가는 마케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천국의 계단에 드라마 제작을 후원 한 롯데 월드의 경우 드라마 방영을 통해 얻은 효과가 직 간접으로 1,500억 가량이라고 합니다. 겨울연가 세트장을 지원한 춘천시의 경우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효과를 입증 할 많은 사례가 주위에 얼마든지 있습니다.
기업에서의 스타마케팅은 이 처럼 다양한 채널과 효과로 전 방위적 성격을 뛰고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막강한 자금을 토대로 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소비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젊은 세대 일수록 스타에 대해 열광하는 현상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터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스타들을 이용한 마케팅(프로모션) 방법이 업체나 제품 자체와 동일시되는 경우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 또는 브랜드를 타켓과 컨셉에 맞는 유명 스타를 찾아 그 스타와 함께 하는 기업으로 일반 대중에게 비추어지는 전략을 추구 한 것으로 보입니다. .